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치안전망 2025」 발간
다크웹 기반 범죄, 수사 및 생활안전 등 주요 분야 전망 및 경찰의 대응 방안, 정책 방안 제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치안전망 2025」 발간
이브필라테스(부천) | fmebsnews
다크웹 기반 범죄, 수사 및 생활안전 등 주요 분야 전망 및 경찰의 대응 방안, 정책 방안 제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소장 이인상)는 2025년의 치안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분야별로 치안의 흐름을 예측하는 ‘치안전망 2025’를 발간했다.
치안정책연구소는 범죄 예방과 국민 안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이듬해의 치안환경 변화를 미리 탐색하고 과학적 분석을 통해 분야별 치안의 흐름을 전망하면서 대응 전략도 제시하는 「치안전망」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왔다.
제1장에서는 먼저 2024년의 주요 치안활동을 회고한 후, ‘경찰’, ‘수사’, ‘치안’, ‘범죄’, ‘재난’을 키워드로 ‘빅카인즈’ 분석을 통해 2024년 한해 중앙일간지 및 방송사의 뉴스를 검색하고 여러 전문가 검토를 거쳐 ‘10대 치안 이슈’를 선정하고 소개했다.
빅카인즈: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제공하는 기사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제2장에서는 스티프(STEEP) 분석으로 대내외 경제환경, 국제정치, 기후변화 등 치안을 둘러싼 다각적인 환경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실었다.
제3장에서는 요즈음 날로 심각성을 더해가는 다크웹 범죄와 관련, ‘다크웹 기반 범죄의 추세와 전망’이라는 특집을 시작으로 범죄수사, 생활안전, 사회안정, 보안·외사 등 치안활동의 주요 분야별 전망을 수록했다.
마지막 제4장에서는 이러한 전망에 기반한 경찰의 대응 방안과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치안전망 2025는 경찰 내부뿐만 아니라 관계부처, 학계, 언론 등에도 제공하고 있으며, 치안정책연구소 누리집 (www.psi.go.kr)을 통해 원본 파일을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
fmebsnews
<저작권자 © 이브필라테스(부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